3c기법이란?
마케팅 메세지 도출을 위해 CUSTOMER / COMPANY / COMPETITOR
을 분석하여 마케팅 메세지 도출을 위한 기본 분석 방법이다.
customer
자사 서비스를 구매하는 구체적인 고객과 니즈 / 소비행태 및 특징을 파악하고 성별/연령/지역/직업 등으로 세분화하여 고객을 파악하는 형태.
<작성자는 프로젝트로 정한 회사의 담당자가 아니기에 고객 데이터를 모른다. 그렇기에 기업이 포함된 산업의 주요 고객들을 대상으로 타겟팅을 삼아보려 한다.>
분석으로 도출한 인프런의 코어타겟층 : 20대 남성 / 서브 타겟층 : 30대 남성이었다.
인프런이 행하고 있던 이벤트들이 새해 공부 소망 이벤트, 방학기간 이벤트 등의 기간을 보아 인프런이 타겟하고자하는 고객층이 학생층일 수도 있겠다는 가정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앞서 살펴본 자료에서 코딩 강의와 관련된 취업, 이직, 자기 계발로써의 자료조사들이 진행되는 것으로 보아
인프런의 강의를 듣는 고객들 중 세부적으로 20대 대학생, 취준생, 직장인 / 30대 직장인의 키워드를 잡아
마케팅 메시지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우리의 코어 타겟층인 20대 남성들이 가장 사용을 많이 하는 플랫폼은 무엇일까?
동영상 사이트 > 포털 사이트 > sns 순이었다.
유튜브의 등장으로 매체를 즐기는 방식이 동영상으로써의 전환이 컸으며 압도적으로 동영상 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그중 sns에서는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트위터의 순을 보였으며
페이스북은 다른 연령 대비 많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competitor
경쟁사 대비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체크하여 현재 우리 기업의 객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다른 기업과 비교를 통해 고객이 어떤 점에서 소구 포인트를 느끼는지 파악할 수도 있다.
경쟁자를 선정할 때는 임의로 정하는 것이 아닌 기준이 있어야 한다.
-같은 제품 /서비스를 판매
-비슷하거나 같은 고객층을 공략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
-오프라인 사업 = 같은 지역에 위치
등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경쟁사를 조사하는 것은 방어적인 의미도 있겠지만 객관적인 비교를 통해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소구점을 도출해 낼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의 목적은 고객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홈페이지로써의 유입을 높이는 것이다. 인프런만의 특장점을 소구점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자료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company
우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 및 핵심역량을 파악하는 것이다.
즉, 자사만이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점이 무엇인지 자사만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개인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최대한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되 내가 직접 고객 여정을 겪으며 이탈할 수 있었던 지점과 온드 미디어에 나와 있는 것을 바탕으로 기획할 것이다.>
<불펌 금지!>
중간 점검
지금까지의 개인 프로젝트 진행 상황이다.
환경 분석과 주요 타겟 분석
자료조사에 기반하여 환경 분석을 도출하였고 그에 기반해 뒤에 나올 마케팅 메시지 당위성을 설명하였으며 주요 타겟층과 서브 타겟층을 선정, 세부 타겟층까지 가정할 수 있었다.
또한 세부 타겟층의 주요 사용 플랫폼과 온라인 교육 업종에서의 마케팅에서 반응하는 요소들의 자료들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었다.
경쟁자 분석을 통한 소구 포인트 도출
또한 비슷한 품목의 강의(코딩 강의, 프로그래밍 강의) 중 인프런의 주요 타겟층과 비슷한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경쟁자 분석을 통해 인프런이 가질 수 있는 주요 소구 포인트들을 뽑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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