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리뷰하는 마케터입니다.
오늘 개인 프로젝트로써 아는 지인분이 운영하시는 작은 네일샵을 마케팅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고객분석과 시장조사를 통해 컨텐츠를 제작하고 컨텐츠를 배포할 sns를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예약 파트너스를 통해 기존 이용 고객을 조사한다.
아무것도 없이 맨땅에 헤딩하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하는것이 좋겠죠?
보통의 뷰티샵을 운영하는 분들은 네이버, 카카오 등을 이용해서 고객의 예약을 받는데 제 지인은 주로 인스타dm으로 받거나 네이버예약을 통해서 받는다는 것을 알려주셨기에 네이버예약 파트너스에서 제공하는 "통계보고서"를 이용할것 입니다.
https://easybooking.naver.com/
먼저 네이버에서 예약파트너센터에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후
오른쪽 상단의 "내서비스"부분에 들어가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가게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기본값으로 예약관리>예약현황이 뜨는데 우리는 왼쪽의 "통계보고서"를 살펴볼것입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이용고객을 분석해서 보여주는 "요약"
매출,취소현황,예약트렌드를 보여주는 "예약지표"
저는 "유입경로"와 "고객분석"을 심층 분석해볼 것입니다.
리뷰고객분석도 타겟팅에 도움될것 같지만 이분은 리뷰고객이 별로 없어 분석할것이 없어 스킵하겠습니다.
유입경로에서는 크게 "유입트렌드"와 "네이버 검색어 유입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표시한 부분에서 일간/월간/혹은 직접선택을 통해 기간을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흐름을 파악하기위해서는 주로 6개월~1년단위로 잡으며 세세하게 보고 싶을때는 월단위로 선택합니다.
pc/모바일로 구분해 볼 수 도있으며
네이버에서 유입되었는지 혹은 다른 매체에서 유입되었는지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유입도 단순히 검색을 통해서 들어온것이 아닌 여러가지 경로를 네이버 유입이라고 나타내는데요.
자세한 네이버 유익 항목들은 "비교항목>유입경로 안내"를 선택하면 그 기준을 볼 수 있습니다.(사진속의 맨 밑부분)
이 분은 따로 어떠한 블로그나 광고를 집행하고 있지 않기에 분석할 것이 없지만 만약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면 유입경로를 통해 광고 성과를 유추해볼 수도 있을것입니다.
네이버 검색어 유입순위를 통해서 광고를 집행할 때 사용해야할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점명을 검색하고 들어온 고객들은 기존의 고객이거나 이미 다른 매체를 통해서 매장을 알고 있는 상태였다는 것또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요약
-예약한 고객의 유입경로
=어떠한 매체가 고객에게 잘 노출되고 있고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면 광고 성과를 유추해 성과가 좋은 광고에 집중해 광고집행비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어 유입순위
=고객이 어떠한 키워드로 검색해 들어 왔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나중에 광고를 집행할 때 이러한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키워드의 서브 키워드를 통해 상위 검색노출을 노려볼수도 있다.
-외부서비스 유입순위
외부에서 어떠한 경로로 유입되고 예약으로 이어지는가의 분석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예약률을 높일 수 있다.
추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통해 플레이스로 등록이 되어 있는 우리 가게를 어떠한 고객들이 검색하였는지를 알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을 통해서 예약하는 고객이 아닌 스쳐지나가는 고객들 또한 분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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