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GA로 분석하여 유의미한 데이터 뽑아내기
유니버셜 버전
그전에 알아야 할 용어 정리!
세션
한 사람이 방문 하면 하나의 세션이 생깁니다.
그리고 그 사람이 몇시간 뒤 또 방문하면 또 하나의 세션이 생겨
이 한사람은 우리 사이트에서 총 2개의 세션을 발생시킨 겁니다.
신규 방문자
처음 방문했을 때는 신규 방문자로 잡히며 다음 방문했을 때는 재방문으로 잡히게 되는 겁니다.
이탈률
세션 대비 이탈한 사람의 수를 %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EX) 누군가가 하나의 페이지로 들어와서 더 이상의 페이지로 전환을 하지 않거나 방치한다면 자동적으로 이탈로 간주할 것입니다.(세션 이탈 시간을 설정하여 열어 놓고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 무의미한 데이터를 걸러내기 위해서 자동적으로 이탈됩니다.)
<잠재고객>
잠재고객 > 국가
저의 티스토리에서 보시면 한국 부분은 이탈률이 0%인데 .... 다른 나라에서 들어오시는 분들은 평균 세션 시간과 이탈률을 보면 잘못 들어오신 것 같은데 왜 들어오시는 거죠..?
ㅜㅠ 내 이탈률 평균을 높이시는 분들...
소스 / 매체로 분류해보니 direct/none...
잠개고객 > 기술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는 랜딩페이지를 기획할 때 참고할 수 있다.
고객이 사용 많이 하는 운영체제로
CHROME의 이탈률은 0%로 양호한데 Internet explorer이 이탈율이 너무 높다
왜 그런 것일까?
첫 번째 어떤 페이지로 들어와서 이탈률이 높은지 알아보았다.
chrome으로 들어온 유저들은 주로 자격증,강의에 관한 후기관련 페이지로 유입되었지만 internet explorer의 유저들은 꿀팁관련 페이지로 유입된 것을 볼 수 있다.
가정1) 꿀팁 관련 페이지의 콘텐츠들은 주로 글로 주로 이어진 형식이라서 한번 슥보고 나갔다.
= 조금 더 이탈률을 낮추기 위하여 가독성을 높여야 한다.
두 번째 이들은 어디에서 들어왔을까?
사용자가 제일 많은 인터넷 익스플로어는 direct/none 하.... 사용자일때는 쿠키 차단이 편했는데 이렇게 분석하기 힘들어지는구나...ㅜㅠ
두번째로 많은 크롬으로 구글에서 검색으로 들어온 사람들이 많았다.
=연관성 있는 키워드 사용과 최적화로 검색할 수 있게 쉽게 하여 유입을 조금더 늘려야 겠다.
잠재고객 > 인구통계 > 연령
연령대별로 볼 수 있어 타겟팅 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입 대비 목표 전환율을 보고 전환율이 높은 타겟에게로
광고비를 전환하여 전환율이 높은 타겟에 집중할 수도 있다.
연령 선택을 안해서 아직 데이터가 없다....
데이터가 생기면 곧 다시 기록할 예정이다..
실시간
실시간이긴 하지만 30분이 지난 데이터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사이트가 잘 실행되고 있는지 정도의 데이터만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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